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반려동물정보

강아지 배 먹어도 되나요? 급여량, 주의사항

by 마스공간 2022. 2. 22.
반응형

 

명절부터 명절이후까지 많이 먹는 과일 중 하나가 바로 배. 사과도 사과지만 제사때마다 항상 빼놓지 않고 준비하는 과일이기때문이다. 제사가 아니더라도 선물용으로도 사용되기때문에 이맘때쯤이면 눈에 많이 띈다.

그렇다면 강아지도 배를 먹어도 될까? 정답은 바로 YES! 몇가지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강아지도 배를 먹어도 된다.


* 배 칼로리 효능

배는 섬유질이 많은 과일 중 하나로 섭취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이것은 강아지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로 강아지가 배를 먹었을 때 역시 원활한 배변활동을 돕는다. 또한, 100g당 칼로리가 42kal이기에 칼로리도 낮은 편. 비타민 함유되어있어 감기예방에 도움을 주고, 노화를 늦추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있다. 또한 호흡기 계통 질환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환절기 감기나 감기 초기증상 때 배와 생강을 먹으면 좋다.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조절에도 도움을 주는 훌륭한 과일이다. 

 

* 강아지 배 급여시 주의사항

1)보통 배의 껍질을 먹진 않지만 만에 하나라도 남아있을 농약제거를 위해 깨끗히 세척 후 급여한다. 또한, 사과와 마찬가지로 씨앗은 절대로 먹이지 말아야한다. 배 씨에는 독성물질이 들어가있는데 소량이지만 이 역시도 만약을 위해 애초에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세척 후 껍질을 제거하고, 마지막으로 씨앗까지 제거 한 뒤 먹이면 된다.

 

2)강아지는 사람과 달리 꿀꺽 삼켜 먹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잘게 잘라주는 것이 좋다.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강아지라면 길죽하게 잘라서 급여해도 되지만 급한 성격을 가진 강아지에게 급여할 거라면 잘게 잘라주는 것이 좋다. 배는 과육이 단단한 편이기에 급히 먹으면 목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3)보통 알러지가 없는 식품이기는 하지만, 반려견 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처음 급여 시에는 소량만 급여 후 알러지유무를 확인해야한다.

* 강아지 배 급여량

과일은 당분이 많고, 특히 배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일 때 살이 찌거나 설사를 할 수 있다. 사람의 십분의 일정도 작은 강아지임을 감안해서 작게 썻 배 한조각을 주면 적당하다. 다른 과일과 마찬가지로 과일 그대로의 배만 먹여야하고 배가 첨가된 기타 음식물, 예를 들어 배 맛 아이스크림, 배 맛 음료 등을 줘서는 안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