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이슈/기타

코로나 의심증상 발생 시 어떻게 해야 할까? ( + 신속항원검사 후기)

by 마스공간 2022. 3. 7.
반응형

코로나 의심증상 발생

6일 늦은 밤부터 목이 살짝 아프기 시작했다. 피곤하면 목이 자주 안좋아지기도하고 비염으로 인해 잘때 입을 자주 벌리고 자서 목이 아팠던 적이 많았던 터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잠들었다. 다음 날, 역시 목이 계속해서 아팠다. 오전 11시경이 되니 목이 전체적으로 아프고 침 삼키기도 힘들정도. 코로나19 증상, 오미크론 증상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증상 중 하나인 인후통이 아닐까? 하고 검색을 해보기 시작했다.

검색해보니 오미크론 인후통과 일반 감기 인후통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발열과 인후통이 발생하는 순서라고 했다. 오미크론일 경우 발열이 먼저 발생하고 그 뒤로 인후통이 발생하는 반면에 단순 감기일땐 그 반대의 순서로 증상이 발현된다고.. 그래서 아니겠지 싶었는데 문득 지난주 확진되었던 친구이야기가 떠올랐다. 

 

친구 역시 2일간 목이 아팠고 이후에 발열이 와서 자가키트검사, 신속항원검사를 했으나 모두 음성이 나왔었다. 하지만 말을 할 수 없을정도로 목이 쉬었고, 열도 많이 나고 매우 아파서 진행한 pcr검사결과는 양성. 신속항원검사는 빠른시일내 검사결과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지니 자신의 몸상태를 잘 파악해야한다.

 

코로나 의심증상 발생시 대처방법

나처럼 인후통이 있다거나 두통, 발열 등의 코로나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할까? 곧바로 pcr검사를 받을 순 없고, 제일 먼저 자가키트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해야한다. 

밀접접촉자이거나, 60세이상이거나, 의사소견이 있는 사람은 고위험군으로 분리되어 곧바로 보건소나 선별진료소에서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위 3가지 사항에 해당하지 않지만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할까? 

  1. 자가키트검사 : 개별적으로 구입해서 직접 검사하는 방식, 양성이 나올 경우 키트를 비닐봉투에 밀봉해서 선별진료소로 가져가면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2. 신속항원검사 : 보건소, 선별진료소, 동네 병원 의원에서 신속항원 검사를 받는다. 음성이 나올 경우는 증상에 맞는 진료, 약처방을 받으면 되고 양성일 경우엔 확인서를 가지고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
코로나 의심 증상 발생하면
밀접접촉자, 60세이상, 의사소견자 일반
보건소, 선별진료소 PCR검사 자가키트 혹은 신속항원검사

 

자가키트검사와 신속항원검사 차이점

자가키트검사는 직접 자가진단키트를 구입해서 검사하는 방법이고, 신속항원검사는 의료진을 통해 검사하는 방법이다. 검사방법은 동일하나, 내가 직접 하느냐, 의료진이 해주느냐의 차이일뿐이다. 

신속항원검사 병원을 찾는 방법은 매우 쉬운데, 검색창에 신속항원검사병원 이라고 검색하면 내 위치와 가까운 병원이 검색된다. 병원, 의원을 찾을 땐 증상을 정확히 말하며 신속항원 검사를 요청해야 별도의 금액 지출없이 진료비만 발생한다. (ex. 목이 너무 아픈데 코로나 검사도 받아야 할 것 같아요. 두통과 기침이 있어서 신속항원검사를 받고자합니다.) 

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코로나증상발생시
0123456789

자가키트검사 음성 PCR 양성 / 신속항원검사 음성 PCR 양성

자가키트검사와 신속항원검사는 빠른 검사가 가능하지만 그만큼 정확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주변에서도 자가키트검사 혹은 신속항원검사에서는 음성이었으나 PCR검사에서는 양성이 나와서 확진이 된 사람이 있었고, 검색해보니 자가진단검사가 9회이상 음성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PCR검사시 양성이 나온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음성이라고 너무 안심하지말고 주의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코로나증상발생시

 

신속항원검사 병원 후기

코로나 증상이 발생하고나서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하는 병원 중 이비인후과 의원에 방문했다. 접수대에서 인후통증상을 말씀드리고 의사선생님과의 진료에서도 인후통을 말씀드리니 곧바로 신속항원검사가 진행되었다. 병원에서 기다리는 동안 내 앞에서 3명의 환자가 양성임이 확인되어서 보건소로 향했다. 불안한 마음도 잠시 약 10분정도의 시간이 흐르고 나는 음성판정을 받았다. 그래도 잠복기가 있을 수 있으니 3일정도는 증상을 지켜보며 조심하라고 말씀하셨다. 갑작스런 심한 인후통으로 인해 혹시 나도 코로나 확진자? 라는 생각이 들으니 뭐부터 해야할 지 막막했다. 신속항원검사, 자가키트 등 많이 들어보긴 했지만 설마 내가 그런 검사를 할 것이라는 상상도 못하고 있었던 터라 그랬다. 나와 같은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코로나증상발생시

반응형